목양 자료

목양 자료

여호수아 (2) - 정탐 속에서 드러난 고백 (수2:8-13)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23-04-27 19:42
조회
85
이스라엘은 싯딤에서 여리고 정탐꾼들을 보냅니다. 이 사건 속에 등장한 라합은 하나님 구원역사에서 중요한 인물로 사용됩니다. (http://www.kbcg.org/newhome/wp-content/uploads/2023/04/라합의-등장.pdf)

[1] 가나안 최초의 이방인 개종자
라합은 이적 행위를 불사하고 가족들의 운명을 히브리인들에게 의탁합니다. 하나님이 어떤 분이신 지 알았기 때문입니다.

(1) 9절 - 가나안을 히브리 백성에게 주신 것을 알았습니다.
라합은 백성을 출애굽 시키고 광야에서 지키신 하나님에 대해 들었습니다. 가나안은 여호와께서 아브라함에게 약속하신 땅이었습니다(창15:13-21). 이제 그들이 가나안 문턱까지 온 것입니다.

또한 라합은 여호와가 인간들에게 하나님의 형상으로서 합당한 수준을 요구했으며 끝까지 불순종하면 심판하셔서 가나안 땅이 이스라엘에게 돌린다는 것을 알았을 것입니다.

(2) 10절 - 출애굽과 전쟁 승리(시혼과 옥)를 이루신 분이 참 하나님이시라고 고백합니다.
라합이 가나안의 첫 개종자가 된 본 사건은 하나님의 섭리의 관점에서 보아야 합니다.

[2] 섭리의 축복
하나님이 당신의 선한 뜻을 이루기 위해 사람과 상황을 주관하신다는 것은 중요한 섭리의 고백입니다. 감추어졌던 주님 뜻을 어느 단계에 이르러 알게 되면 주를 더욱 신뢰하게 됩니다.

라합은 하나님의 섭리 속에서 정탐꾼을 만나 귀한 신앙고백을 전했고 훗날 보아스를 낳고, 4대손 다윗을 낳았습니다. 메시아 왕가의 어머니가 된 것입니다.

믿음의 어머니들(한나, 엘리사벳, 마리아 등)의 공통점은 생전에 주에 대한 감동의 경험이 있었던 것입니다.어머니의 이런 축복은 자녀에게 흘렀을 것입니다.

우리는 종종 어둡고 힘들고 부정적인 마음과 상황 속에서 살아갑니다. 그러나 감동과 찬양으로 우리를 이끄시는 하나님께 삶의 새 희망을 가지시기 바랍니다.
라합의 고백에 힘입어 주님에 대한 풍성한 감동으로 채워지시기를 축원합니다.

<나눔의 질문>
1. 라합이 정탐꾼을 만나 식구들의 운명까지 하나님께 맡길 수 있게 한 것은 무엇일까요?
2. 위기 속에서도 하나님에 대한 고백으로 충만했던 경험이 있습니까? 당신의 하나님에 대한 고백은 무엇입니까?
전체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