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양 자료

목양 자료

여호수아 (9) - 모든 땅을 점령하다 (수11:21-23)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23-06-29 00:14
조회
61
이스라엘은 가나안의 주요 거점들을 모두 점령하고 약속의 땅을 쟁취하게 됩니다.

[1] 가나안 북방 정복
하솔 왕(야빈)이 주변 세력들과 규합하여 이스라엘에 대항합니다(11:1). 이에 맞선 여호수아는 전쟁에서 승리하고 적들을 전멸시켜 희생제물로 바쳤습니다(헤렘).

하나님은 사람이 창조의 목적에서 많이 벗어나면 새롭게 판을 짜십니다. 가나안의 경우 헤렘을 통해 심판하시고, 새 창조의 역사에 언약백성을 불러들이십니다.

재미있는 표현은 여호수아의 승리가 하나님이 가나안인들을 완악하게 하셨기 때문이라고 말하는 것입니다(20절).

[2] 완고한 민족의 결말
완악함의 아이콘인 이집트 왕 바로를 하나님께서 완악하게 하셨다고 말합니다(출9:12, 10:1 등). 그러나 하나님이 억지로 그리 만드신 것이 아니고 하나님의 뜻에 거듭 역으로 가면, 성경은 하나님의 주권적 측면에서 그를 완악하게 하셨다고 표현합니다. 이와 같이 가나안 민족들도 끝까지 고집을 부려 결국 심판을 자초했습니다.

[3] 유업의 길에서 얻는 축복
쟁취한 땅의 특징을 묘사할 때 아낙 자손에 관한 언급이 나옵니다(21-22절).
출애굽 후, 가데스 바네아에서 보낸 10명의 가나안 정탐꾼들은 힘센 아낙 자손을 보고 무서워 부정적 보고를 했습니다. 이에 온 백성이 떨며 이집트로 돌아가자고 주장합니다(민13-14장).

그런데 광야2세대가 약속의 땅을 취하였을 때 아낙은 패했습니다(22절). 그리고 훗날, 가드 출신 아낙인 골리앗이 등장하지만 다윗에게 또 패하게 됩니다(삼상17).

이것은 하나님께서 유업에 소망을 둔 신앙인이 나아갈 때 아낙을 없애신다는 말씀입니다. 삶에는 아낙과 같은 두려운 존재가 있습니다. 그러나 유업 주기를 원하시는 하나님은 성도가 믿음으로 나아갈 때 아낙을 없애 주십니다.

이러한 승리를 맛보는 성도님들 되시기를 바랍니다.

<나눔의 질문>
1. 여호수아와 이스라엘이 가나안 땅을 정복한 비결이 무엇이었습니까?
2. 우리 삶에 아낙과 같은 존재가 있습니까? 이것을 이기는 길은 무엇일까요?
전체 0